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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 유니티 주가와 주식 전망(메타버스 총 정리)

by 딸라 2021. 2. 14.

 

 

 

요새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매우 핫합니다.

 

이렇게 검색해보면 "BTS가 메타버스를 이용한다"

게임에서도 사용하고, 세배도 메타버스로 받고,

심지어 조만간 부활하는 싸이월드에서도 메타버스를 도입한다고 하는데요.

 

이 메타버스라는 것이 도대체 무엇일까요?

 

메타버스란(Metaverse)?

 

 

Meta = Beyond

Verse = Universe

 

 

메타버스란 초월을 뜻하는 Beyond와

우주,세계를 뜻하는 Universe를 합친 말로 세계를 초월한 공간, 즉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말입니다.

 

 

1992년 미국의 공상과학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Snow Crash에서 가상의 아바타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가상의 세계를 뜻하는 말로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는 AR과 VR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정확히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학계에서 명확한 합의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메타버스의 공통적인 특징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총 3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1. 무한히 계속되는 세계

2. 현실과 동일한 시간대로 시간이 흘러감

3. 개인과 기업 등이 무엇인가를 만들고, 소비하고 소유하는 등 자체적인 경제구조를 갖추고 있다는 점

 

 

이렇게 보면 완전 생소한 개념은 아니죠?

실제로 현재에도 인기 있는 게임들인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 포트나이트 등이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리콘벨리에서는 인터넷의 다음 개념으로 메타버스를 주목하고 있는데요.

Facebook, Google, Microsoft 등이 이미 엄청난 규모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트랜드의 힘을 입어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현재는 메타버스의 초기단계라 엔터테인먼트나 게임 업계 위주로 개발이 되고 있지만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개발이 될 것입니다.

 

사실 메타버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게이머들에겐 상당히 익숙한 개념이지만 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걸까요?

 

 

그 이유는 가상현실 관련 하드웨어의 성능이 굉장히 빠르게 좋아지고 있고, 5G의 도입으로 인한 컨텐츠 전송 속도가 빨라짐으로써 즐길 수 있는 컨텐츠의 양과 질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가상현실 세계에 접속하기 위해 컴퓨터를 켜는 것이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넘나들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이전과는 전혀 다른 의미의 메타버스가 다가오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가 왜 중요한가?

 

 

현재 우리는 인터넷, PC, 스마트폰을 통해 2D 스크린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버스의 핵심은 이 2차원의 디지털 경험을 3차원의 가상세계로 확장해나간다는 데 있습니다.

이를 위해 VR 헤드셋, AR 글래스 등 새로운 디바이스들이 활발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메타버스 플랫폼이 상용화된다면 일상과 관련된 대부분의 경험에서 시공간의 물리적인 제한이 사라진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 열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지난 역사에서 경제는 노동과 부동산을 중심으로 변화해왔지만 메타버스 시대의 노동자는 본인이 원하는 곳 어디서든 자유롭게 일할 수 있으며, 가상화폐, 가상의 재화와 서비스 중심으로 노동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전통적인 개념의 경제 구조가 새롭게 재편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하고 있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서비스들을 간단히 살펴보면, 온라인 쇼핑몰들은 메타버스 속 쇼룸으로 바뀔 것이고, 메신저 및 데이팅 서비스는 메타버스 속 모임공간으로, 화상 회의는 메타버스 속 회의실에서 이뤄지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특성상 필연적으로 미래의 소셜 허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모든 분야에서 주요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분명한 것은 메타버스는 앞으로 다가올 큰 트랜드이며 무엇보다 노동환경을 빠르게 혁신시킬 것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메타버스를 활용한 기술

 

 

메타버스라고 하면 가상현실 기술에 대해서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실 가상현실은 메타버스로 가는 여러 엑세스 포인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술 외에도 인간의 디지털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는데요.

먼저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 및 하드웨어에 관한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 VR/AR 지원하는 HMD(Head-mounted Display) 디스플레이

 

대표적으로 페이스북 오큘러스는 2019년부터 별도의 PC가 필요 없는 독립형 VR헤드셋인 퀘스트를 발표하였으며, 그 외 Sony가 개발한 플레이스테이션 VR, HTC Vive 등의 회사가 위와 같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Infinite Office

 

 

개인적으로 최근 공개된 페이스북 오큘러스의 개인용 업무 솔루션인 Infinite Office에 관심이 갔는데요.

 

물리 키보드와 VR 업무 공간을 연동하여 언제 어디서든 업무의 생산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인 동시에 엔터테인먼트 분야에 한정되었던 VR의 활용성을 업무 분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 뉴럴 기술

 

뉴럴 기술 개발 기업 중 현재 가장 유명한 기업은 테슬라의 CEO로 유명한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뉴럴링크가 있습니다.

 

칩을 인체에 직접 이식하여 인간두뇌를 컴퓨터에 연결할 수 있는 브레인 칩을 개발하고 있으며, 뇌에 흐르는 전극을 이용해 데이터를 읽고 사용하거나 AI의 도움을 받는 것을 가능하게 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2019년 페이스북에 인수된 컨트롤 랩이라는 기업은 직접 칩을 인체에 이식하지 않고도 손목 밴드 장치를 통해 뇌의 전기 신호를 컴퓨터에 입력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이 되고 있는데요.

 

이 기술이 상용화된다면 손목에 장착하는 것만으로도 손과 팔의 움직임으로 가상현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큰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3. 햅틱 기술

 

테슬라수트는 촉각 피드백, 모션 캡쳐 기능, 온도 재현 기능을 탑재한 가상현실용 정장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테슬라수트를 입게 되면 가상현실에서도 실제 세계에서 물건을 만지거나 들어올리는 것과 같은 감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4. 가상현실 개발 엔진

 

유니티(Unity)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상현실 엔진입니다.

 

2004년 게임 스튜디오로 설립된 후, 게임 개발 엔진을 선보여 현재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렌더링 엔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게임 뿐 아니라 영화나 건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AR, VR 개발에 있어서는 60% 이상이 유니티 엔진을 쓰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개발에 있어 주축이 되는 기술이 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어떤 기업이 어떤 제품을 내놓더라도 그것의 기반이 되는 엔진 기술인 유니티의 원천기술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누가 이기더라도 이득을 볼 수 있는 기업이라는 뜻이죠.

 

 

유니티 주가 및 주식 전망

 

 

 

현재 유니티의 주가는 $126.07입니다.

고점인 $174.97을 찍고 하락 후 횡보하다가 저번주에 실적 발표 후 추세선을 하방 돌파하며 갭하락했는데요.

 

비싸서 못사고 있던 분들에게는 지금이 조금씩 매수해나갈 수 있는 좋은 타이밍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근데 실적이 잘 못나왔나?

 

그건 아닙니다. 위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4분기 실적은 예상치보다 더 잘 나왔죠.

 

하지만 1분기 가이던스가 문제였습니다.

2020년 4분기보다 더 낮은 EPS 가이던스를 내놓았죠. 거기에 대한 실망매물이 많이 쏟아져나온 것 같습니다.

 

 

 

유니티는 요즘 유명한 ARK사에서 운용하는 ETF ARKK에서 계속 사들이고 있는 주식입니다.

 

실적발표 후 크게 떨어지자 100만주 이상 주워담았죠.

 

ARK사에서는 앞으로 AR/VR 시장이 엄청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에 유니티 주식을 사모으고 있는 것이죠.

 

아래를 보시면 ARK사가 AR/VR시장에 대한 성장 예측치를 볼 수 있습니다.

 

 

2030년이 되면 현재 AR시장의 100배가 넘는 시장이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구요.

 

 

게이밍 시장과 AR/VR 시장이 각각 매년 16%, 59% 씩 고속 성장해갈 것이라 예상합니다.

 

앞으로의 큰 트랜드를 주도하는 기업 유니티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어 보이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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